*class -template, declare once, no data in
*object -instance of a class, created many times, data in
JavaScript 에서 class는 ES6에서 추가됨
기존의 프로토타입에 기반하여 간편하게 문법만 추가됨
1. 클래스 선언
class Person {
//constructor
constructor(name, age) {
//fields
this.name = name;
this.age = age;
}
//methods
speak() {
console.log(`${this.name}: hello!`);
}
}
*object만들기
const ellie = new Person('ellie', 20);
console.log(ellie.name); →ellie
console.log(ellie.age); →20
ellie.speak(); →ellie: hello!
2. Getter and setters
class User {
constructor(firstName, lastName, age) {
this.firstName = firstName;
this.lastName = lastName;
this. age = age;
}
get age( ) {
//return this.age; ->Error! call stack exceeded
return this._age;
}
set age(value) {
//this.age = value;
this._age = value < 0 ? 0 : value;
const user1 = new User('Steve', 'Job', -1);
console.log(user1.age);
3. Fields (public, private)
class Experiment {
publicField = 2;
#privateField = 0;
}
private은 값을 읽을 수도 변경할 수도 없음
const experiment = new Experiment( );
console.log(experiment.publicField); ->2
console.log(experiment.privateField); -> undefined
4. Static
들어오는 데이터에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클래스에서 쓸 수 있는 거라면 static과 static메서드를 이용하는 것이 메모리 사용을 줄일 수 있음
class Article {
static publisher = 'Dream Coding';
constructor(articleNumber) {
this.articleNumber = articleNumber;
}
static printPublisher () {
console.log(Article.publisher);
}
}
const article1 = new Article(1);
const article2 = new Article(2);
console.log(article1.publisher); -> undefined
console.log(Article.publisher); -> Dream Coding
Article.printPublisher(); -> Dream Coding
5. 상속 Inheritance
class Shape {
construtor(width, height, color) {
this.width = width;
this.height = height;
this.color = color;
}
draw() {
console.log(`drawing ${this.color} color of`);
}
getArea(){
return width * height;
}
class Rectangle extends Shape{}
const rectangle = new Rectangle(20, 20, 'blue');
rectangle.draw(); -> drawing blue color of
<다형성> 위의 예제 이어서
const triangle = new Triangle(20,20,'red');
console.log(triangle.getArea); -> 200
triangle.draw(); ->drawing red color!
->▲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class Triangle extends Shape{
//overriding
getArea(){
return (this.width * this.height) / 2;
}
draw() {
super.draw();
console.log(' ▲ ');
}
}
6. instanceOf (true/false)
왼쪽의 object가 오른쪽 class의 instance인지 아닌지 알려줌
console.log(rectangle instanceof Rectangle); ->t
console.log(rectangle instanceof Shape); ->t
console.log(rectangle instanceof Object); ->t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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